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대한 오해와 진실

머리숱이 많은 사람도 알아야 하는 머리카락이 자꾸 빠지는 이유

미리 말씀드리자면 오늘도 서론이 깁니다. 서론이 싫으신 분들은 바로 아래 본론으로 가시면 됩니다. 미국 생활을 하다보면 미국사람과 한국사람의 문화적인 차이에 대해 가끔 생각하게 되는데 건강에 대한 관점이 또 그 중의 하나입니다. 한국사람이 미국사람보다 훨씬 건강에 대해 관심도 많은 것 같고 나름대로 지식(옳든 그르든)도 상당히 많은 것처럼 보입니다.

아마도 미국사람도 속으로는 건강에 관심이 많지만 단지 한국사람들처럼 평소에 건강에 대한 대화를 많이 안 하는 것 뿐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건강에 대한 태도도 조금 다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1-2살 먹은 아이에게 외식할 때 어른들이 먹는 음식을 함부로 먹이기를 꺼리고(조미료가 많이 들어갔을까봐 그런지) 소위 말하는 청량음료, 패스트푸드나 색소가 많이 들어간 불량식품도 어른은 먹어도 아이들이 먹는 것은 어쩐지 꺼림직하게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식당에 가보면 한두살짜리 어린아이가 프렌치후라이를 앞에 놓고 콜라를 마시는 모습을 보는 것은 드문일이 아닙니다. 미국 아이들이 먹는 불량 식품도 한국의 문방구 앞에서 파는 것 보다 더 색소 많이 들어간 것도 많은데 부모들은 아무런 거리낌없이 잘도 사줍니다.(물론 사람 나름이겠지요.)

건강정보 홀대하는 한국 언론과 포털

그런데 이렇게 건강에 무심한 것처럼 보이는 미국사람들도 미국의 웹사이트를 보면 건강에 무심한 것이 아닐 것이라는 짐작을 갖게 합니다. 미국의 포탈사이트나 언론 사이트에 가보면 어김없이 건강에 관한 섹션이 따로 마련되어 있고 좋은 위치에 있어서 찾기도 쉽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치나 사회, 경제와 같은 비중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웹사이트에서는(포탈과 언론 모두) 건강관련 정보는 과학이나 사회의 하위카테고리이고 정보도 빈약할 뿐더러 오류가 많은 정보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건강관련 정보는 어디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신문도 마찬가지


건강분야의 최고 블로거라고 할 수 있는 양깡님이 오래전부터 이런 점을 지적하신 것을 보았는데 저에게도 국민들은 왜 건강에는 관심이 많으면서 건강에 관련된 정보에는 관심이 없는지 미스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 견해로는 의료전문가가 많지 않아서 양질의 의료정보를 생산해내지 못하는 언론이나 포탈이 중요한 원인이라고 보는데(즉, 국민들이 볼 것이 없어서 안 본다는 것) 닭이 먼저인지 계란이 먼저인지 하는 논쟁과도 같은 측면이 있지만 이런 패러독스가 참 궁금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건강이 기술과 경제를 합친 것과 같은 비중인 뉴스위크

사용자 삽입 이미지건강이 스포츠와 경제와 같은 비중인 뉴욕타임즈


오늘의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서설이 길었는데 제가 직접하는 이야기가 아니고 미국야후에서 보게 된 건강관련 기사를 좀 소개시켜드리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가끔 미국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건강에 관한 너무 좋은 정보가 많은데 한국의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욕구를 도저히 억누를 길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제 자신이 만든 건강이야기도 많습니다만 오늘의 주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영역인데도 비교적 부정확한 정보가 난무하는 특징이 있어서 미국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빌어서 한 번 정리해보고 싶습니다.

커가는 탈모 관련 상품 시장

탈모는 정말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문제입니다. 의사들이라고 뾰족한 수가 없는 경우도 많아서 가발을 쓰는 사람도 있고 머리카락을 심는 수술을 받은 친구도 있습니다. 그냥 방치하고 나이보다 훨씬 지긋하게 보이는 것을 즐기면서 긍정적으로 사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5-6년전에 제가 식당에서 밥을 먹다가 본의 아니게 뒷자리에 앉은 노처녀로 보이는 한 그룹의 대화를 엿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세상사는 이야기를 결혼 문제가 나오니까 이구동성으로 자신들은 눈이 전혀 높지 않다며 아무리 사람이 부족해도 대머리와 재혼만 아니면 괜찮다고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아직은 꽤 있으신 형님

제가 인생을 순진하게(?) 살아온 것인지 이런 종류는 전혀 예상치 못한 이야기라 너무 우습고도 신기했습니다. 머리숱이 적은 젊은 사람이 특별히 더 매력적이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그게 그렇게까지 비호감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어쨌거나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부르스 윌리스 같은 사람도 멋지지 않습니까.) 하지만 숱이 많은 머리로 축복을 받은(?) 저같은 사람이 머리숱이 적어서 고민하는 사람들의 고민을 어찌 다 이해할 수가 있겠습니까마는 그래서 그런지 몇 년 전에 제가 아는 지인이 프랑스에서 각종의 미용과 관련된 의학을 공부하고 와서 강남에서 병원을 열었는데 얼마전에 가서 들으니 병원이 참 잘 된다고 들었습니다. 특히 두발관리가 아주 성업중이라고 하던데 놀랄일도 아니었습니다. 탈모 관련 시장의 규모가 2005년에만 5000억원 규모였다고 하니까 지금은 얼마인지 짐작도 못하겠습니다.

일단 다음에 소개시켜드리는 글은 탈모의 가장 흔한 6가지 원인을 제 의견을 넣어 재구성한 것 입니다.

머리카락이 자꾸 빠지는 이유 여섯가지

1. 다 아는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빗질이나 머리를 감다가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대개 정상이라는 것입니다.  머리카락의 성장 단계상 일정 부분은 손실되면서 새로 얻게 되어 있으니까요. 탈모증의 원인과 정상 범위내의 두발 손실을 감별하는 쉬운 기준은 머리카락이 점차 가늘어지는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2. 체내의 호르몬 이상의 경우인데 갑상선 기능의 저하나 증가도 탈모와 관련이 있으며 잘 아는 것처럼 남성호르몬의 과다도 두피의 탈모와 관련이 있습니다.(하지만 수염이나 몸의 털은 성장이 촉진됩니다.) 당뇨가 있어도 탈모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상태는 병원에서 간편한 혈액검사로 검진이 가능하고 값도 그다지 비싸지 않습니다.

3. 피부과적인 두피의 질환중에서 특히 염증성 질환이 문제가 됩니다. 건선이나 지루성 피부염, 습진이 피부뿐만아니고 두피에도 생길 수 있고 진균감염증(무좀)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이 경우 자가치료나 피부관리, 모발관리를 받는 정도로는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4. 이것도 상식적으로 짐작이 가능한 것인데 너무 꽉 묶는 머리끈을 사용하면 머리카락의 뿌리 부분이 잡아당겨져서 탈모가 되기도 하고, 습관적으로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것도 물론 좋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스프레이등 두발에 사용하는 화학물질도 원인이 되기도 합다고 합니다.

5. 약물도 원인이 되는데 부신피질호르몬제나 항암치료제가 여기에 해당이 되고 붓기를 빼고 혈압을 내리는 일부 이뇨제(sprinolacone)도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키는 간접적인 작용으로 탈모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6. 심리적인 영향이 무시할 수 없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은 비교적 흔한 탈모의 원인이면서 찾아내기도 어렵고 치료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사람은 탈모가 시작되면 이 자체로 더욱 스트레스를 받아서 악화되는 것도 흔합니다.


탈모의 치료와 예방에 대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조금씩 가리시던 형님

병원에서 일단 원인을 찾아보고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원인이 확실치 않은 경우 미녹시딜이나 프로페시아라는 약을 처방하기도 하는데 일단 탈모가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탈모가 아직 생기지 않은 사람이 본인 스스로 탈모증의 위험도가 높은지 낮은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탈모의 종류가 많습니다만 여기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머리라고 하는 남성형 탈모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가족력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남성호르몬이 탈모와 관련있다고 했는데 이 남성호르몬과 관련한 탈모는 유전적으로 전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호르몬 이름에 남성이라고 들어가지만 사실 남성과 여성에 다 해당됩니다.) 남자의 경우 확률적으로 어머니쪽 집안의 탈모가 아버지쪽 집안의 탈모보다 더 중요할 수 있고 여자의 경우 친가와 외가의 집안력이 다 동등하게 중요합니다. 

탈모가 있지 않아도 이런 사실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만약 탈모가 시작된다면 더 이상의 탈모를 막기위해 치료를 일찍 시작해야 한다는 사실때문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탈모 치료제는 머리카락이 새로 나는 것을 도와주는 효과보다는 기존의 머리카락이 더 이상 빠지지 않게 하는 효과가 위주이므로 탈모의 치료를 초기에 시작하지 않고 혹시 시간이 지나가면 좋아질까봐 치료를 지연하고 기다린다면 머리카락이 풍성한 시절과는 영영 이별을 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다시 말하지만 모든 사람이 머리카락이 조금 빠진다고 바로 병원에 가라는 것은 아닙니다. 집안에 탈모가 많은 분들이 머리가 빠지기 시작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대신 수염을 기르기로 하신 형님

읽고난 느낌이 어떠신지 모르겠습니다만 탈모가 있으신 분들은 탈모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아서 공부를 많이 하게되고 그래서 탈모에 대한 지식이 웬만한 의사만큼 많은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제 글을 읽고 별다른 새로운 내용이 없어서 실망하신 분도 많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어떤 분들은 탈모는 나하고 아무 상관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사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독자 여러분들 중에서 만약 집안내력상 탈모가 많으면 아직 탈모는 시작되지 않았더라도 앞으로 이런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이런 마음에 대비가 필요하구나 하는 정도의 감을 얻으셨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여졌습니다.

미국의 자료를 보면 나이 60세가 되기전에 인구의 2/3가 대머리(baldness)가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다면 예외라고 생각할 분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방이 최선의 치료 아니겠습니까.




ko.USMLELibrary.com
  • 이전 댓글 더보기
  • BlogIcon 탈모인 2008.08.13 21:47

    잘읽었어요.공감합니다 의사만이 할수있는 권한이고 그래야 합니다.하지만 결과는 미약하여 탈모인들은 조급하여 이방법,저방법 찾아서 마루타가 되죠. 경험에 의한 자료로 다음카페 탈모114 를 운영하며 자료를 정보를 잘못된 생각들을 바꾸려 노력합니다 .많은정보 나누었으면 합니다

  • 익명 2008.08.13 22:14

    비밀댓글입니다

  • qwer 2008.08.13 22:17

    흠. 확실히 탈모가 문제긴 한가보더군요.

    아버지 쪽은 탈모있는 분이 없습니다. 큰아버지 작은아버지 가리지 않고 모두 풍성한 머리털을 과시하시죠.-_-
    그런데 희한하게 사촌형만 머리숱이 좀 적은 편인데.

    맞선 본 아가씨랑 관계가 잘 되가고 있는데.(제 어머니께서 다리 놓으셔서 가끔 직통으로 소식듣습니다.)
    양가쪽에서도 서로 좋게 보고 있는 와중에. 뜬금없이 대머리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분위기 암만 좋아봐야 대머리되는 게 확실하다 싶으면 관계가 불안해질 정도로.

    미리미리 관리 합시다.

  • 탈모ㅠ 2008.08.13 22:33

    저도 탈모때문에 고생중인데
    얼마전 어떤남성분이 탈모때문에 스타일이 안나온다고
    머리 2천가닥을 이식했더군요;
    대충 한가닥에 2천~3천원정도
    2천가닥 이상해도 돈 많은사람이라면 걱정 없어보이더라구요
    그후에 관리도 역시 돈이 문제고..
    결국은 돈만있으면 탈모걱정도 없다는거...

  • Favicon of http://totobox.tistory.com/ BlogIcon 토토 2008.08.14 00:07

    의학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탈모야그에 덧붙이고자 모처럼 댓글남기게 되네요^^
    염색에 의한 탈모도 심하더군요

  • 탈모인중한명 2008.08.14 00:08

    남성호르몬의 증가 요인으로는 근육운동이 있습니다. m자 탈모 증상을 가진 분들은 자신이 무리한 일이나 근육운동을 하지 않았나 되돌아 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남자로써 몸이 마른 편이라 근육 키운다고 아령이나 팔굽혀펴기 같은 근육운동을 많이 했더니 탈모가 더 심한 것 같습니다.

  • 지동 2008.08.14 00:17

    ㅋㅋ 마지막 브루스 윌리스 사진보고 웃었습니다..^^
    제 신랑은 머리숱이 너무 과하게 많구 굵어서 나름 스트레스 받고
    있는데.. 글을 보니 행복한 고민이네요..
    제가 유일하게 즐겨찾기 해서보는 님의 블로그
    종종 보고 있는데.. 참 재미있어요.
    자주자주 글 올려주세요~~^^

  • Favicon of http://blog.daum.net/01036870831 BlogIcon 김현주 2008.08.14 00:24

    여섯가지 이유만 블로그에 가져다 놓을께요. ㅎㅎ
    출처는 님 블로그 주소를 써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ㅅ^

  • Favicon of http://www.hansfamily.kr BlogIcon 마래바 2008.08.14 00:46

    탈모의 원인 중 가장 큰게 유전이라고 하는데, 저희 조부, 돌아가신 선친 모두 대머리셨기 때문에 저도 그렇게 될 것 같아 고민입니다. 아직까지는 괜찮은데..

    몇살까지 대머리가 안되면 정상이라고 할까요? 언급하신대로 60세까지가 기준인가요?
    하기야 대머리고 아니고의 기준이 나이는 아니겠지만.. ㅠ.ㅜ

    • Favicon of https://ko.usmlelibrary.com BlogIcon 고수민 2008.08.14 19:39 신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가늘어지기 시작하면 병원에 가세요. 머리숱이 좀 있을때 치료를 시작해야 숱이 오래가거든요. 그나저나 잘 지내시죠? 인사도 잘 못드리고... 글 잘 보고있습니다. ^^

  • 탈모 2008.08.14 00:48

    남성호르몬 문제로 인해 바르는 호르몬을 쓰고 있는데..몇년 썼을땐 괜찮다가 요즘 업무 스트레스 받으니 남성형 탈모가 일어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런 글을 보면 병원을 가라고 하시는데 어느 병원을 가야 하나요?
    탈모 관리하는 곳은 돈만 비싸고 병원도 아니고..일반 피부과는 얼굴 피부쪽인 대다수 하고..
    종합병원을 가기엔 시간이 없고..ㅠ.ㅠ
    어디를 가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알려주세요~

    • Favicon of https://ko.usmlelibrary.com BlogIcon 고수민 2008.08.14 19:49 신고

      대부분의 경우 피부과를 말합니다. 비록 진료항목에 두피관리 이야기가 생략되어 있어도말이죠. 가능하면 인터넷 검색등을 통해 두피를 전문적으로 하는 개인병원을 찾으면 더 좋겠습니다. 제가 어디로 가시라고 말씀을 드릴수는 없지만요.

  • 익명 2008.08.14 01:22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mabari.tistory.com BlogIcon 마바리 2008.08.14 01:37

    일단, 유전자는 가지고 있습니다... -.-;

    다행히 제대로 발현을 하지 않은 상황이라서 지금은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머리에 흉터만 없다면 별 걱정하지 않겠는데, 흉터가 있어서 빠지면 곤란합니다... ㅠ.ㅠ)

  • 탈모 2008.08.14 01:51

    이건 머리빠지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아주 기초중에 기초랍니다.
    그리고 병원 가보라고 하시는데..병원 의사들 아무것도 모른답니다.
    왜냐하면 탈모치료제는 전세계 공통으로 단 하나 (그것도 효과 매우 미비)밖에 없기 때문이죠.
    진찰료만 날리고..싸구려 이상한 약들..메조테라피(의료보험도 안되는 스테로이드계 약물치료)를
    거의 강제로 권합니다. 이거 아니면 안된다는 식으로,
    그러나..그것도 치료 안된답니다..
    결론은 병원또한 효능도 없는 약을 팔기만 한다는 말씀이죠..
    방법은 모발이식수술밖에 없습니다.그것만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으하하하 2008.08.14 01:52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읽는 도중 옆에 나온 브루스 윌리스 사진 보면서 많이 웃었네요. ㅎ_ㅎ
    국내 언론도 건강에 대한 섹션을 뉴욕 타임즈같이 비중있게 다뤄주었으면 하는 부분은 정말 동감합니다.

  • 그냥 2008.08.14 01:59

    저는 머리가 평소에는 잘 안빠지는데 유독 머리를 감을때와 말릴때 주로 빠지는데 이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Favicon of https://ko.usmlelibrary.com BlogIcon 고수민 2008.08.14 20:46 신고

      그때는 다들 빠집니다. 하루 100개빠지는것은 정상입니다. 문제는 빠지는 갯수가 점차 증가하거나(물론 갯수를 세지는 않겠지만 많이 빠지면 티가 나잖아요) 빠지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이 보이면 그때가 치료가 필요한 순간이겠죠.

  • Favicon of http://CY3979@YAHOO.CO.KR BlogIcon 트로터 2008.08.14 02:49

    탈모는 유전이지만 치료법이 있다. 유전은 식생활습관이 유전되므로 탈모로 이어진다.
    우선 식생활개선부터 해야 한다. 아침을 먹지말고 하루 두기 먹되 배불리 먹지 말것.
    혈관의 길이를 줄여야 머리에 영양공급이 원활하다. 대머리인 사람의 공통점은 영양과다로 혈색이 아주 좋다. 영양과다하게되면 체중이 늘어나고 동시에 혈관이 길어진다. 혈관이 길어지면 혈액공급이 어렵게 되고 고혈압,당뇨등 성인병의 원인이며 이것이 탈모의 원인도 된다.
    결국 배고프게 살게되면 병도 안걸리고 건강하다. 물론 탈모도 안된다.
    그리고 많이 걸어서 에너지 소모를 해야 살이 안찐다. 하루 만보는 기본

  • SARAH 2008.08.14 03:38

    누구나 컴플렉스가 있나봅니다. 탈모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사랑하는 사람 눈에는 매력적으로 보인답니다. 그리고 텔레비전에 나오는 존경받는 멋진 사람들 보세요. 머리 숱이 없잖아요. 그래도 어찌나 제 눈엔 매력적인지 모른답니다. 구지 약을 쓰고 치료를 받아서 탈모증상을 없애려는것은 오히려 다른 병을 끌어들일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 건강은 지혜와 현명함으로 지키는겁니다.

  • 기인숙 2008.08.14 03:59

    제 생각엔 머리의 염증 같은 것이 문제가 될 듯 싶네요. 머리를 밀고 샴푸를 잘하시면 좋아질 듯.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만들어지니 잘 먹어야겠지요. 스트레스와 연관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주위에 보면 과중한 업무로 머리도 빠지고 심지어 이혼까지 하는 사례들을 보는데, 정말 안타깝더군요. 공과 사에서 모두 성공적인 인생을 사셨으면 싶습니다.

  • 지루성피부염 2008.08.14 06:59

    지루성피부염으로 8개월째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진짜 누구 말맞다나 드럽게 안낫네요. 2주치 약을 타와서 복용중인데.... 얼핏 들으니 피부과 약을 장기 복용하면 살이찐다고 하던데요. 그런 말이 맞나요? 천연삼푸를 쓰면 두피는 안정이 되지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네요. 선천적이거나 스트레스성은 아닙니다. 군대에서 대머리 아저씨 만나서 맨날 악수하고 같은 이발소 사용하고 그래서 그때 부터 빠지기 시작하더라고요. 가려우면 그려러니 손가락하나로 긁적거리다가 그렇게 몇 년을 보내고 나니 앞이 휑하네요. ㅠ.ㅠ 고종 6촌 이종 4촌 까지 다 거슬러 가봐도 대머리는 한명도 없는데 군대 가기 전까지는 머리숱이 많아서 머릿숱 쳣는데.. ㅠ.ㅠ

    • Favicon of https://ko.usmlelibrary.com BlogIcon 고수민 2008.08.14 20:49 신고

      피부과 약이 나름인데요. 지루성피부염이 두피에 있어서 머리가 많이 빠진 경우라면 치료하면서 점차 머리숱이 회복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는 위에서 말씀드린 남성형탈모와는 조금 다르거든요. 좋아질겁니다.

  • 이순신 2008.08.14 07:48

    제가 이글을 쓰게 된동기는 김ㅊㅇ가모 에서 가발을 했는데 가발을 하고 나서 코피가 터지고 두통과 몸살증세가지 나타 나서 그다음날 가모점에가서 가발을 벗고 나니까 그증세가 사라졌다
    그곳에서는 새로 가발을 해주겠다고 했으나 겁이나서 다시는 안하겠다고 하고 환불을 요구했는데 환불은 안해주고 보관증을 주면서 언제든지 오면 새로운 가발을 맞춰 주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믿을수가 없어서 강남쪽 모발 이식 병원에 가서 모근이식 수술을 받고 지금 양호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소비자 보호원에서는 60프로의대금을 환불하라고 했으나 아직까지 소식이없고 전화하면 가발을 해주겠다고 합니다
    지금 이식한 머리카락이 거의 커버가 되어 가발이 필요 없는 입장인데도 말입니다
    이럴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가요